주호영, 정치력 발휘해야 하는 시점에 서 있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행보에 귀추가 쏠리고 있다.

이에 주 원내대표가 사실상 당무에 복귀하면서 당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은 4·15 총선 참패 이후 당을 추스리며 21대 국회 원 구성으로 인한 남은 법안 처리는 물론 2년 앞으로 다가온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살아 남아야 한다. 

결국 주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결정되는 모양새다. 주 원내대표는 1982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20년 동안 판사로 재직했다.

2004년 17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해으며 국회의원 생활을 시작했다. 

국회의원에 단선된 후 초선 의원 시절부터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의 신임을 얻어 친이계로 분류된다.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시절 비서실장과 당선인 대변인을 지냈으며,[3][4]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에는 초대 특임장관을 역임했다.

주 의원은 사실상 비박계로 20대 총선에서 친박계인 이인선 후보와 공천을 놓고 갈등을 빚었고 결국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이어 무소속으로 당선되어 4선에 성공한 후 유승민 의원과 함께 대표적인 대구의 비박계 의원으로 손꼽히게 된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때 새누리당을 탈당하여 개혁보수신당 창당에 동참하였고, 바른정당의 초대 원내대표에 추대되었다.[7] 이혜훈 대표의 중도 낙마 이후에는 원내대표와 함께 대표 권한대행을 역임하였다.

이후 바른정당 내 통합파 8명과 함께 자유한국당 복당에 동참하기로 했으나, 당시 권한대행을 맡고 있었기 때문에 주 의원은 다른 의원들보다 늦게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다.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치러진 날 복당했다.

이런 주 원내대표가 이제는 미래통합당의 원내수장이 되어 미래통합당을 탈당한 후 4.15총선에서 당선된 출신 탈당 4인방을 복당시켜야 한다.

결국 복당을 시켜야 하는 과정에서 복당 여부도 쟁점이다. 이들 4인방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일지 일괄적으로 받아들일지도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에서 합의만 이뤄진다면 일괄복당이 가장 순탄한 복당 수순이지만 문제는 당내 여론이 복당에 반발이 거세지며 선별복당을 진행되어야 하는 목소리가 커지면 복당 문제는 꼬여 버리게 된다.

실제로 당 일부 의원들은 이들 4명 중 막말 보수, 구태 보수의 이미지를 가진 인사가 있다며, 당을 위해 복당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미래통합당이 향후 당 지도체제를 김종인 전 위원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하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가느냐 아니면 조기 전당대회 개최, 새로운 대표를 선출하느냐도 복당을 어떻게 하느냐에 방향타가 될 수 있다.

결국 주 원내대표로서는 복당 문제가 또 다른 갈등으로 비화하지 않게 하는 방안을 모색하며 당을 추스려야하는 정치력을 발휘해야 하는 시점에 서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