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한명숙 전 총리 사법농단)늦었지만 이제라도 진실 밝혀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여권에서 다시 불거지고 있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뇌물 사건에 대해 뇌물을 줬다는 한신건영의 대표였던 고(故) 한만호 씨의 옥중 비망록 내용을 내비치며 "모든 정황이 한명숙 전 총리가 사법농단의 피해자임을 가리킨다"며 "이미 지나간 사건이라 이대로 넘어가야 하나. 그래서는 안 되고 그럴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 "옥중 비망록 내용을 보고 많은 국민들께서 충격을 받고 있다"며 "비망록에는 당시 검찰이 어떻게 거짓진술을 강요하고 겁박했는지 낱낱이 나온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그게 검찰과 사법부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믿는다"며 "법무부와 검찰에 요구한다. 부처의 기관과 명예를 걸고 스스로 진실을 밝히는 일에 즉시 착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인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 대해 "20대 국회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게 함께 노력해 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통합당 의원들에게 감사하다"며 "20대 국회에 따라 붙은 많은 오명을 21대 국회는 과감하게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상습적인 보이콧과 장외투쟁을 막아야 한다. 21대 국회에서 '일하는 국회'의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며 "21대 국회 원 구성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21대 국회를 제때 열고 국민의 삶을 지켜내는 일을 바로 시작할 수 있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