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왕균 논설위원

[노동일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시민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그 후신인 정의기억연대의 불투명한 자금 관리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보도에 의하면 정의연은 국고보조금 8억을 누락했고 정의연의 전신인 정대협은 2억6천만원의 돈의 용처가 묘연하다고 한다.

국민들이 지원한 기부금 관리가 잘못되어 할머니들의 쉼터용 시설을 시가의 3배나 비싸게 매입했다가 시세의 절반 가격에 매각하는 등 기금관리도 불합리하게 운영되었다는 의혹도 있다.

정의연의 이같은 불합리한 기금 운영은 그 자체가 위법이기도 하지만 사회적으로 중대한 문제를 초래한다.

첫째는 정의연을 믿고 협조해 온 할머니들에 대한 배신 행위다. 일제의 폭력에 억울하게 희생당한 연로한 할머니들의 지원금을 빼먹는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배신 행위다.

차라리 벼룩의 간을 내 먹는 것이 나을 것이다.  둘째는 국민을 분노케 하는  일이다. 일본 정부가 기부한 돈을 받으면 화대니까 받지 말라고 해놓고 정작 할머니들을 위한 기부금을  빼먹는 것은 무슨 논리인가?

이거야말로 국민을 분노케 하는 정의롭지 못한 일이다. 셋째,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소녀상 설치 등 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 여론 조성에 큰 타격을 입히는 결과가 되었다.

여성에 대한 국가 권력의 폭력은 영원히 근절해야 한다는 뜻에서 요원의 불길처럼 일어나고 있던 국제적 여론 조성 흐름에 큰 타격을 입혔다. 넷째는일반 시민의 기부의지에 찬물을 끼얹었다.

수많은 비영리 공공단체의 모금활동에 큰 타격을 안겨 주었다.  이번 일로 시민들에 불신을 초래하여  공익과 복지사업에 종사하는 수많은 기관 단체의 모금활동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일부 활동가들의 위선적인 행태는 오래전부터 문제가 되어 온 것이 사실지만 이번 정의연의 비정상적인 기금관리 방식은 너무나 큰 실망을 국민들에게 안겨 주었다.

이로 인해 비영리 공공단체들의 모금운동이 큰 타격을 받게 되지 않을까 우려가 크다. 앞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초래하여 모금활동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각별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물을 흐린다는 말이 있듯이 일부 인사들의 비리가 전체 공익활동 단체들의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정부와 관련기관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사정 당국은 엄정하면서도 중립적인 조사로 진상을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묻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여당은 이 사건을 은폐하거나 비호하지 말고 사건의 진상을 명백하게 밝히고 시정 대책을 마련하는데 협력하고 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관련자들도 반성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