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1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윤미향 당선인과 관련된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 "행정안전부, 국세청, 외교부 등 기관들이 책임과 권한을 갖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와 관련한 내용을 들여다보고 있고 정의연도 외부 기관을 통해 회계감사를 받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감사 결과가 나온 뒤 당에서 어떤 입장을 정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고 말해 먼저 사실확인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확인 시켜줬다.

김 원내대표는 또 '감사 결과가 언제쯤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가'라는 기자 질문에 "오랜 시간 걸리지 않는다고 들었다"고 답변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에 대한 여론이 안좋아지고 있는데 당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느냐'는 기자 질문에도 "민주당은 공당이다.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윤 당선자는 국민이 선출하신 분이다. 우리가 어떤 입장을 취하고 결정을 하는 데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대한 의혹 제기 보도가 계속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가 한 가지 봐야 될 점은 위안부 문제를 갖고 30년 동안 우리 사회에 공론화시키고, 국제적으로 연대하고, 보편적인 인권의 문제로까지 승화시키는 데 많은 역할을 했던 그 운동 자체가 폄훼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김 원내대표는 전날에 이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건의 재수사를 촉구하며 수사의 진실을 파헤치자는 의지를 내보였다.

김 원내대표는 관련 수사가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작됐다는 시점을 상기시키며 "한 전 총리는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였다"며 "이 사건의 출발에 정치적 의도는 없었는지 주목하게 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