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중앙회장, 농가소득과 유통구조 통한 구조 개선 추진<자료사진>

[노동일보]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농업 유통구조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실천을 위한 본격적인 경영행보에 들어갔다. 

이에 이 회장은 농가소득과 유통구조를 통한 구조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회장은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웃는 유통 대변화를 강조하며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서도 코로나19 대응에 농협의 모든 역량을 모으는 데 노력할 의지를 보였다. 

이 회장은 이런 상황에서 "농축산물 유통구조를 선진화하고 농·축협 숙원사업을 해결해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회장은 농협경제지주 산하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출범해 시대의 흐름에 맞는 농축산물 유통혁신방안 모색하고 있다.

이 회장은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통해 농사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은 물론 수급 안정을 통한 농축산물 가격 지지, 온라인 농산물 판매채널 구축, 유통시설 기능 다변화와 물류 효율화, 소비자 맞춤형 농축산물 판매 확대, 디지털농협으로 도약, 농업인과 소비자 만족도 높이기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이 회장은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온라인 농산물거래소를 통해 농가가 생산한 농산물을 놓고 다양한 구매자들이 입찰에 응해 거래가가 책정된 뒤 직송되는 방식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에 따라 도매시장 위주의 농산물 거래에서 탈피해 농가의 판로 선택권을 확대하고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농가가 제값을 받고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게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