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에 박병석 의원, 부의장 후보에 김상희 의원 선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은 21대 국회 전반기를 이끌 국회의장 후보로 대전 서구갑 6선의 박병석 의원을, 부의장 후보로는 경기 부천병 4선의 김상희 의원을 공식 선출했다.

특히 국회 부의장에 김 의원이 선출됨에 따라 헌정사상 처음으로 여성인 국회부의장이 탄생했다.

25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선인 총회를 열고 국회의장과 국회부의장 후보자로 박 의원과 김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이에 박 의원과 김 의원이 국회의장과 국회부의장에 각각 단수 입후보 했기 때문에 별도의 표결 없이 국회 전반기 의장단 후보에 추대됐다.

이날 박 의원은 "일하는 국회,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회, 품격있는 국회를 만들도록 의장이 길잡이가 되고 앞장서라는 주문이 있었고, 기꺼이 그 역할을 감당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일하는 국회 개혁 태스크포스(TF)를 즉각 구성하겠다. 일하는 국회를 위해 이미 규정된 국회법을 충실히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저를 최초의 국회 여성 부의장 후보로 결정한 민주당은 73년 헌정사에 큰 이정표를 세웠다"며 "제가 특별해서가 아니라 시대적 요구와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응답한 것이다. 우리 정치 영역에 강고하게 드리워진 유리 천장을 깨는데 모두 함께 해주셨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의장단 후보는 내달 초 열릴 예정인 본회의에서 표결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야당 몫 부의장에는 미래통합당 5선의 정진석 의원이 추대될 전망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의장과 국회부의장 후보 선출에 앞서 "박 의원님은 인품과 정성 모두에 있어 아주 뛰어나신 분이다. 김 의원님도 이번에 당선되시면 여성 최초의 국회 부의장으로서 새로운 여성 정치를 이끌어가실 매우 중요하신 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