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초입, 6월 호우 폭염 물놀이 자전거 사고 주의<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6월에 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선정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은 통계(재해연보‧재난연감/행정안전부)에 따른 발생 빈도와 피해사례, 뉴스 및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나타난 국민적 관심도를 고려하여 선정했다.

행정안전부는 중점관리 사고 유형을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등과 공유하여 적극적인 예방 대책으로 이어지게 하고, 국민께는 유형별 예방요령을 알려드려 사전에 대비하도록 한다.

올 6월 강수량은 평년(158.6㎜)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상되나, 하순에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보되어있어 지역적으로 국지성 집중호우 발생 위험이 높다.

장마는 대체로 6월 중순 제주도에서 시작되어 평년(’81~‘10) 평균 32일 정도 영향을 준 후 7월 하순 정도에 종료된다.

최근 10년(2009~2018) 동안 6월에 발생한 호우 피해는 총 13회이며, 201억원의 재산피해가 났지만 인명피해는 없었다.

지난 2018년 6월(6.24.~7.4.)에는 장마전선 등의 영향으로 남부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며 86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호우 피해를 예방하려면 많은 비가 내리기 전에 주택의 하수구 및 집 주변 배수구를 점검하고, 대형공사장이나 비탈면의 관리자는 붕괴 위험 등 안전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