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서민 신혼부부 청년, 주택시장 불안에 노출되지 않게 철저 관리할 것"<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 당정협의에 참석해 주택 공급 확대 방안과 관련 "주변 지역 주택 시장 불안요인이 사전에 차단되도록 선제적인 투기 방지 대책도 추진할 것"이라며 "당은 공급확대, 투기억제, 실수요자 지원을 통해서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서민, 신혼부부, 청년이 주택시장 불안에 노출되지 않게 철저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또 "주택 공급 확대 지역에는 교통대책 등 기반 시설을 준비하고, 청년과 신혼, 3040대, 노장년 등 다양한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주택과 복지시설이 공급되도록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정책위의장은 국회와 정부 측에서 서로 준비하며 맞추고 있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임대차 3법의 핵심으로 계약갱신청구권, 임대료상한제를 지난달 31일부터 시행했고, 다주택자 및 단기거래 세제 강화를 위한 부동산 세법 개정안과 실수요자 중심 시장 재편을 위한 관련 법들이 4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조 정책위의장은 "이런 입법이 마무리되면 단기투자, 갭투자 등 투기수요 차단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완비돼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며 "공급 대책은 부동산 시장 정상화 위해 군 부지 및 이전 기관 부지 등 신규택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노후 단지 재건축 등 정비 사업, 공공성 강화를 통한 도심 내 공급 확대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조 정책위의장은 "당정이 마련하는 이번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이 차질 없이 이뤄지게 관계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하고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협의에서 확대 계획 최종안을 조율한 뒤 정부 발표를 통해 주택공급 확대 대책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