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대통령)레임덕이라고 평가하는 것, 시기상조"<사진=한병도의원블러그>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은 11일, YTN 프로그램에 출연해 부동산 문제에 따른 일부 청와대 수석비서관 교체 등이 대통령의 레임덕 징후가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대해 "레임덕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반박하며 밝혔다.

이에 한 의원은 문재인 정부 2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다.

한 의원은 또 "레임덕이라면 일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조직이 분열되고, 사람들이 떠나고 이런 현상을 통칭한다"며 "총선을 통해서 176석이 확보됐기 때문에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말로 거대 여당이 뒤를 받치고 있기에 레임덕이 올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의원은 "일부 부동산 문제나 혹은 그런 것은 개개인들의 문제로 조직 전반에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니고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며 "부동산 대책을 냈을 때 문제가 세금을 탈루하기 위해서 변칙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이 많이 나타난 것인데 상시 모니터링을 해 변칙적인 방법이 나오면 즉각 대응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한 의원은 "지지율을 보면 조금 복합적인 문제들이 영향을 함께 주는 것 같다"며 "가장 큰 것은 역시 부동산 문제, 또 남북 교착 상태,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 문제들이 당 지지율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차기 지도부에서 이런 현안들에 대해서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그런 능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차기 지도부가 이 부분을 잘 처리한다면 레임덕 없이 임기를 마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