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복절 26개 단체 집회 금지 행정 명령 내려<자료사진>

[노동일보] 서울시가 광복절인 오는 15일 열릴 26개 단체 집회에 대한 금지 행정 명령을 내렸다. 이에 26개 단체 집회에서는 약 22만명 구모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서울시 박유미 방역통제관은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갖고  "최근 종교시설과 남대문시장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n차 감염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심각 단계가 유지 중인 상황에서 8월 15일 대규모 집회 개최에 대한 시민의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박유미 방역통제관 또 "집회에 많은 교인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지난 12일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감염병 확산 우려가 크다"며 "시가 11일 12일 두 차례 집회 취소 요청 공문을 단체들에 발송한 이후에도 7개 단체는 집회 강행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에 행정 응원을 요청, 공동 대응할 의사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오는 15일 제75주년 광복절 대규모 인파가 모이는 집회와 관련 서울 25개 자치구청장들의 모임인 서울시 구청장협의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집회를 열지 말아 달라고 주최측에 요청했다.

이에 서울시 구청장협의회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입장에서 주최 단체들에게 집회 취소를 간곡히 호소한다"며 "그 어떤 권리와 가치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일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