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청소년,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받고 이틀 뒤 사망<자료사진=기사내용과관계없음>

[노동일보] 19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에 따르면 인천에서 10대 청소년이 (독감)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받고 이틀 뒤 사망했다.

이날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종 코로나19 현황 브리핑을 통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이상반응은 현재까지 총 353건이 신고됐다"며 "신고된 이상반응의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124건, 무료 접종자가 229건이며 국소반응이 98건, 알레르기, 피부발진이나 가려움증 같은 알레르기가 99건, 발열이 79건, 기타가 69건이었으며 사망 사례가 한 건 보고돼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또 "신고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사망 사례는 17세 남자로 인천지역의 접종자로서 14일 12시에 민간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을 했으며 접종 전후에는 특이사항이 없었고 10월 16일 오전에 사망이 신고돼 현재 부검으로 사망원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아직은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부검을 통해 사망원인을 먼저 파악한 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인플루엔자 백신 부족 등으로 국가지원 대상자가 예방접종을 받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역보건소와 적극적으로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을 안내하겠다"며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도 필수 우선접종대상자가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백신 이상반응 사례 중 유통·백색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백신의 이상반응은 80건으로 확인됐다.

이상반응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이며 경증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사망한 10대가 접종받은 백신은 신성제약이 유통했던 국가조달물량 백신으로 유통과정의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

이런 가운데 이날 코로나19 확진환자는 전날보다 76명 증가한 2만5275명으로 집계됐으며 국내발생이 50명, 해외유입은 26명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