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종편 재승인 점수 640.50점 받아 미달<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종합편성채널(종편) MBN이 자본금 불법 충당 등의 위법행위로 최근 6개월 (방송)업무정지 행정처분을 받은 가운데 재승인 심사에서도 총점 1000점 가운데 640.50점을 받아 기준점수(650점)에 미달 최대 위기에 처해지며 벼랑끝에 매달리게 됐다. 

방송사상 6개월 업무정지를 받은 것도 큰 난관인데 여기에 재승인에 미달되는 점수를 받아 더욱 깊은 나락으로 빠져든 것.

이에 언론단체들은 MBN을 향해 무자격 불법 방송에 대해 재승인을 거부하라는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달 30일 승인 유효기간이 끝나는 종편 MBN과 JTBC에 대한 재승인 심사 점수를 공개했다.

이번 재승인 심사는 방송.미디어, 법률, 경영, 기술, 시청자 등 5개 분야 전문가 13명으로 이뤄진 심사위원회가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공적 책임 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과 프로그램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 등을 중점 심사하며 최종 점수를 매긴 것이다.

MBN은 심사 결과, 640.50점을 받아 기준점수(650점)에 미달했으며 재승인 거부 또는 조건부 재승인을 받게 됐다.

MBN은 중점 심사 사항에서 기준점수 50%에 미달하는 과락은 없었지만, 개별 심사 사항인 방송발전을 위한 지원계획의 이행 및 방송 법령 등 준수 여부(100점)에서 2017년 37.06점으로 과락한 데 이어 이번에도 50점 이하를 받아 과락했다.

특히 MBN은 이번 심사에서 향후 5년 계획 등 미래 전략에 대한 청사진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같은 종편인 JTBC는 총점 714.89점을 받아 무사히 통과됐다. 중점 심사 사항에서 과락이 발생하지 않아 재승인 요건을 충족, 통과된 것.

결국 MBN은 총점 650점 미만을 받았으며 재승인 거부 또는 조건부 재승인 요건에 해당됨으로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재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가운데 MBN과 JTBC의 승인 유효기간은 오는 30일까지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