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의<사진=대한항공>

[노동일보] 16일, 한진그룹에 따르면 지주사인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이날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항공업계가 초유의 위기에 처해 있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악화로 인한 상황속에 이번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국내 항공산업 재편의 신호탄이자 대형 항공사로 거듭날 인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한 필요한 자금은 총 1조8000억원으로 알려졌으며 대한항공은 인수자금을 위해 내년 초 2조 5000억원 유상증자를 한다는 계획이다.

한진칼은 KDB산업은행과의 계약에 따라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마련하고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3000억원 등 총 8000억원을 확보한다. 

이어 확보한 8000억원으로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한진칼은 유상증자를 하기 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8000억원의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 투자 직후 8000억원 전액을 대한항공에 대여한다.

이렇게 한진칼로 부터 대여받은 자금으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을 인수하고, 신주인수대금 1조5000억원에 대한 계약금 3000억원에 충당한다.

이같이 대한항공으로 부터 받은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은 연말까지 운영자금을 확보하게 되며 일단 자금운영에 숨통이 트임과 동시에 영구채 3000억원으로 자본을 추가 확충할 수 있다.

특히 KDB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출자하는 것은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대한항공에 대한 지분을 확보, 안정적인 지주회사 체제로 갈 수 있기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한진칼의 대한항공 투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뿐 아니라 진에어 등 LCC업체 및 항공 관련 업체를 포함한 항공산업 전반의 개편이 절실한 상황에 이뤄져 항공업계의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인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