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보건복지부>

[노동일보]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엄중한 위기 상황"이라며 "지금과 같은 감염추세가 계속된다면 국민들의 건강과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거리두기 단계조정을 시행해야 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또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벌써 엿새째 100명을 넘어서고 있다"먀 "특히 외국에서 입국한 확진자까지 합하면 지난 주말 내내200명 이상의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1차장은 "특정집단이나 시설에서 대규모 감염이 발생했던 과거의 감염 사례와 달리, 최근에는 가족과 지인간의 모임, 다중이용시설 등 일상생활 위주의 감염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일상감염이라는 새로운 감염양상과 줄어들지 않고 있는 감염속도를 고려하면 현재상황은 매우 위태로운 국면"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1차장은 "국민여러분께서는 현재 상황을 엄중한 위기상황으로 인식해 주시고, 어디서나 방역수칙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인플루엔자와의 동시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19일부터 노인,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게 항바이러스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1차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각 지역별 코로나19 발생현황 및 대응상황을 중점 점검하며 수도권과 강원권 뿐 아니라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다른 지역의 대응조치 상황을 논의했다.

박 1차장은 "최근 마스크를 쓰기 어려운 공간이나 모임에서의 감염사례가 자주 보고되고 있다"며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해주시고,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식사나 음주를 동반하는 모임은 가급적 삼가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