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하루 확진자 나흘 연속 200명 넘어, 확산 가능성 커

정세균 "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상태 매우 심각"

[노동일보]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훨씬 더 큰 위기가 곧 닥쳐온다는 것을 여러 번의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우리 국민 절반 이상이 밀집한 수도권의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아슬아슬하게 100명대를 넘나들던 하루 확진자 수가 지난 주말 이후 나흘 연속 200명대로 올라섰다.코로나19 방역이 한마디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최근 일주일 동안 수도권에서만 하루평균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고령 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 기준, 감염재생산지수 등 다른 지표들도 계속 나빠지고 있다"고 강조횄다.

또한 정 총리는 "단계가 격상되면 식당 카페 결혼식장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 입장 인원이 제한되고 종교활동이나 스포츠경기 관람 인원도 30% 이내로 줄어들게 된다"며 "시민들께서는 일상에서 더 큰 불편을 겪게 되고, 조금씩 활기를 되찾아 가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다시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감도 내비쳤다.

정 총리는 "이번 단계 격상에서 제외된 지역들도 긴장을 늦춰선 안될 것"이라며 "이미 우리나라는 하나의 생활권이 돼 도시와 도시, 사람과 사람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에 오늘 확진자가 없다고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라고 역설했다.

정 총리는 "어렵게 이어온 방역과 일상의 균형이 다시 한번 위기에 처한 만큼, 우리 모두 경각심을 높여야 할 때"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어느 곳에서 무엇을 하시든지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등 기본적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란다. 방역수칙 준수만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정 총리는 독감예방주사 권유의사를 밝히며 "아직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자 중 66%만 접종을 마쳤다고 한다"며 "전문가들은 예방 효과가 나타나려면 최소 2주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이번 달까지는 접종을 완료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니 무료접종 대상자임에도 아직까지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신 국민들께서는 접종을 서둘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