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해당하는 조치 시행<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부산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 퍼지는 가운데 부산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하는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부산에서 음악실발 n차 감염으로 병상 부족해 지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부산시는 수능을 앞두고 '72시간 코로나19 봉쇄' 작전을 벌아며 학생들의 감염을 최소화하는 대응에 들어간고 밝혔다.

30일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30일 (온라인)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민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밝혔다.

변 권한대행은 "부산이 수도권보다 더 엄중한 상황이다"며 "자가격리자는 4천 명을 넘었고 역학조사가 어려울 만큼, 빠르게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입원할 병상도 부족한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절박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변 권한대행은 또 "정부의 코로나19 지자체 대응 방침은 2단계지만 부산의 경우 추가조치를 통해 3단계 수준으로 대폭 강화해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부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하는 조치를 실행하는 것은 지난 2월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이번이 처음으로 3단계는 전국 주 평균 확진자가 800명~1천 명 이상일 때 적용한다.

그러나 부산은 전날(29일) 하루에만 학교, 체육시설, 종교시설 등에서 확진자가 51명이나 나와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하게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3단계가 되면 필수시설 외 모든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가 실시되며 국공립 시설은 실외 내외 상관없이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또한 모임과 행사는 10인 이상 금지되며 KTX와 고속버스 등 교통시설 이용의 경우 50% 이내로 예매를 제한해야 한다.

학교도 대면 수업이 아닌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야 하며 진행되고 종교시설은 1인 영상만 허용하고 모임과 식사는 전면 금지된다.

이어 변 권한대행은 "특단의 조치가 없이는 아이들의 안전한 수능시험을 지켜줄 수 없다"며 "가용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