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 급식정책 수립 위한 민.관.군 전문가 포럼 최초 개최<사진=국방부>

[노동일보] 국방부는 21일, 채식주의자 및 무슬림 등 급식배려병사에 대한 급식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급식전문가 포럼을 창군 이래 최초로 개최했다.

김윤석 전력자원관리실장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단체급식과 식생활교육 분야에서 저명한 대한영양사협회 류경 부회장, 서울대학교 윤지현 교수, 중앙대학교 문보경 교수, 한양여자대학교 박문경 교수 등 식품영양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과 급식현장에서 실제 장병들의 급식을 책임지고 있는 각 군 영양사들이 참여했다.

이날 포럼에 참여한 민간전문가들은 학교 등 단체급식을 하는 기관 中 최초로 급식배려병사에 대한 지원을 2020년 급식방침에 규정한 국방부의 선제적 조치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채식을 요구하는 장병 등에 대해서는 밥, 김, 야채, 과일, (연)두부 등 가용품목 중 먹을 수 있는 대체품목을 부대 급식여건을 고려하여 매 끼니 제공하며, 채식병사에게는 우유 대신 두유를 지급할 수 있다.

부대 지휘관은 채식, 종교 등으로 인한 급식제한 병사가 급식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류경 대한영양사협회 부회장과 서울대 윤지현 교수는 내년부터 병사들이 입소단계에서 본인의 급식배려 사항을 자율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중장기적인 지원정책 수립의 토대가 마련된 점에 주목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급식배려병사 지원정책이 수립될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윤지현 교수는 급식배려병사라는 용어보다는 특별식단필요병사(Special diet needs)로 부를 것을 제안했다.

또한 중앙대 문보경 교수는 급식배려병사를 위한 급식예산 편성방안 및 신규급식품목 도입을 포함한 식단구성, 차별화된 급식지원에 따른 조리병과 급양관계관을 위한 사기진작 방안 등에 대해 조언했다.

아울러 한양여대 박문경 교수는 급식배려병사에 대한 지원방안의 하나로 뷔페식 병영식단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우선 미군 등의 군대에서 운영하는 샐러드바 운영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