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차기 대통령 적합도 조사 1위<사진=이재명지사홈페이지>

[노동일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차기 대통령 적합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7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천 9명 대상으로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가장 적합한가라는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지사를 꼽은 응답자가 2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16%,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15%로 집계됐다.

이에 2주 전 같은 조사와 비교하면 이 지사는 3%포인트, 윤 총장은 1%포인트 상승한 반면 이 대표는 3%포인트 하락한 것.

이날 조사에서는 이 대표와 윤 총장의 1위, 2위 순위가 바뀌었고, 오차범위인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이내였던 1위, 2위간 격차도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지며 집계됐다.

대통령감으로 적합한 인물이 없거나 해당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응답자도 30%였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43%였으며 부정평가는 51%였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5%, 국민의힘 23%였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이명박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건의에 대해서는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8%, 공감한다는 응답이 38%로 조사됐다.

더욱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공감하지 않는다는 비율이 73%로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