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사이비기자 신고전화 : 02-782-0204
사이비기자 신고 메일 : kim@nodongilbo.com

사이비 기자 감별법 = 사이비 기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1>권력과 금력에 결탁한 자 <2>언론을 돈벌이로 이용하는 자 <3>촌지와 향응을 탐닉하는 자 <4>편파·왜곡 보도를 일삼는 자 <5>진실·정의·양심에 위배된 기사를 작성하는 자 <6> 기사를 써주는 댓가로 금품이나 광고를 받는자 <7>어느 단체의 장이나 정치권 윗선을 잘안다고 하며 접근하는 자 등이다.

이에 노동일보에서 사이비 기자 신고를 받습니다. 사이비 기자들에게 불이익을 당했거나 기사 등으로 인한 부적절한 관계 요구, 또는 귀찮은 인터뷰 강요 등 이후 이상한 행위(광고, 금품 요구 등)를 하는 사이비기자 등의 신고를 바랍니다.

특히 정론 기자 경력이 없는 자로써 매체를 만든 이후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행태로 갈취하는자 들의 신고를 바라며 기자증을 판매하는 행태도 신고 바랍니다.

또한 광고를 받기 위해 기사를 써주거나 인텨뷰를 한 후 이익(광고, 금품이나 돈, 접대) 등을 요구하거나 챙기려는 사이비 기자들의 행태도 신고 바랍니다.

여기에 일반인들의 약점을 잡아 기사화 하겠다는식으로 공갈 협박을 한후 금품이나 돈을 뜯어내는 사이비 기자들의 신고도 받습니다.

친절하게 다가서며 인간 관계를 일부러 맺으려고 하는 계산적인 사이비 기자들의 행태도 신고 받습니다.

이는 사이비기자들이 인간관계를 맺고 돈을 받아(뜯어)내는 게 목적입니다.

결국 이들 사이비기자들은 자신의 이득을 위해 다가서며 돈과 금품을 뜯어내는 행태를 자행하는 것입니다.

공갈과 협박을 한 후 돈을 뜯어내면 법적으로 구속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인간관계를 맺으려고 다가서는 행동을 합니다.

기자는 정확하게 취재한 후 보도하는 업무만 하는 것 입니다.

이런 업무외에 다른 업무인 광고수주와 민원청탁, 이권개입 등을 하는 기자들은 사이비 기자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사이비 기자들의 신고를 바랍니다.

<노동일보에서 사이비기자 신고(02-782-0204)를 받습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