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발전과 정치발전 그리고 청년실업 해소, 평화통일기반 마련 위해 최선 다하겠다"

서울 강동갑 새누리당 김충환 예비후보 인터뷰

[노동일보] 2016년 4월 13일 서울 강동갑에 출마하는 새누리당 김충환 전 국회의원 인터뷰

▶20대 총선에 출마하려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강동발전과 정치발전 그리고 청년실업 해소, 평화통일기반 마련을 위해서 제가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3선 의원이 되면 당과 국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맡아 청년실업, 저출산, 경제성장, 남북 통일문제 등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강력하게 추진하여 국리민복을 이룩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선거)운동을 하고 있나요?

= 매일 아침 7시에 지하철 역 출근인사를 하고 9시부터 1시간 동안은 사무실을 방문하는 민원인들과 지인들을 만나고 민원을 정리합니다.

10시경 동네를 순방하거나 동네 행사에 참석하고 2시부터는 시장 방문을 합니다. 저녁 식사 시간에는 식당에 오신 시민들과도 인사를 나눕니다.

▶선거운동 도구는 어떤 것을 사용하나요?

= 사무실에 플래카드를 걸고 명함을 나누어 줍니다. 본인은 몸에 후보자 표시를 하거나 어깨 띠를 부착할 수 있지만 다른 분들은 아무런 표지를 붙일 수 없습니다. 저는 이름을 크게 쓴 망토를 입고 오토바이를 타고 지역을 순방합니다.

▶경선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 주민 70%, 당원 30%가 참여하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지만 후보자들이 합의하면 직접 투표방식으로도 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 경선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 2월 16일까지 당에 후보신청을 하고 서류심사, 면접 등을 통해 2월 25일까지 경선후보를 결정하고 3월 5일 경에는 당 후보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운동과정에 힘든 점은 무엇인가?

= 후보와 소수의 보조 인원이 명함을 나누어 주는 일 밖에 할 수 없고, 홍보물 배포는 가구수의 1/10에 해당하는 가구에 밖에 보낼 수 없게 돼 있어 신참자의 경우는 정말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공약은 무엇을 했나?

= 공약은 지하철 5,8,9호선 연장, 고덕 상업업무 복합단지 조성, 고덕 재건축 지원, 암사유적지, 고덕산, 한강 공원화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예술 활성화 등입니다.

▶지역 구민들의 반응은 어떤가?

=초기에는 냉담했으나 예비후보 등록이 끝나고 언론 보도가 늘어나면서 유권자들의 관심도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학력, 경력 위주로 자신을 소개해 주십시오.

=저는 경북 봉화의 동양초등학교를 마치고 휘문중, 경복고, 서울대 정치학과, 행정대학원(석사), 서울시립대에서 도시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제22회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정무장관실, 서울시청에서 13년간 공무원 생활을 하였습니다.

서울 올림픽조직위원회에서 아시안게임과 서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1995년 초대 강동구청장으로 당선되어 3선을 하였고, 17,18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하여 3위를 하였습니다.

2012년 국평화통일연구원을 설립하여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조국의 평화통일을 위해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세명 컴퓨터고등학교 이사장, 사회복지법인 향림원 이사장, 명성교회 장로, 명지대 교수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활동으로는 범시민사회단체연합회 공동대표, 통일을 실천하는 사람들 상임대표, 강남통일포럼 대표, 역사바로알기 회장직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동갑 새누리당 김충환 예비후보 인터뷰

▶당내 경쟁후보 보다 자신의 전문성, 장점,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저는 정치학을 전공하였고 행정학 박사이며, 민선 구청장 3회, 국회의원 2회 당선되었으니 학문연구와 행정경험 그리고 정치정험을 충분히 했다는 점에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동지역과 강동주민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것과 교회 장로직을 수행하고 있어 기독교인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경쟁력은 학문연구와 행정경험 그리고 정치정험을 했다는 점과 구청장으로서 지역주민과 매우 친하게 지내온 높은 친화력, 외교통상통일위원으로서의 전문적 경험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선거구의 현안은 무엇입니까? 주요 공약 3~4개를 소개해 주십시오.

=첫째는 5,8,9호선 지하철 연장 문제입니다. 현재 지하철 5호선 연장 공사는 진행중이고 8호선 연장도 별내선 공사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9호선은 현재 보훈병원까지 공사가 진행중입니다만 고덕, 강일까지 연장 공사는 현재 설계중입니다.

이 세 노선의 조기 건설은 강동구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사를 조기에 착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공약입니다.

둘째는 제2상업업무복합단지 조성 사업을 조속히 결정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고덕지구 아파트재건축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완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전통시장 접근성을 높여서 경제를 활성화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장사 잘 되는 강동을 만드는 중요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족관계와 생활철학은 무엇입니까?

=저의 가족은 처(최영옥)와 세 딸이 있습니다. 큰 딸(김성재)는 대학 교수이고 둘째 딸(김성은)은 고등학교 교사 셋째 딸(김성진)은 회계법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정치철학은 민주주의 민족주의 복지주의 세계화를 실현하는 것이고 생활철학은 성실과 정직입니다.

▶지역구 당원 및 유권자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지난 20년동안 변함없이 사랑해 주시고 강동구의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계시는 강동구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20년전 초대 민선 강동구청장으로 선출되어 3선을 하면서 지방자치 시대의 강동의 기반을 닦았습니다.

이어 17,18대 국회의원으로 의회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몸바쳐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이번에 여러분이 3선 국회의원으로 뽑아주시면 강력한 추진력으로 국회와 당의 리더십을 확립하고 강동발전과 국민복지, 국가발전, 조국의 통일과 정치개혁을 확실히 이루어내겠습니다.

경선 여론조사(주민 70%, 당원 30%)에서 저 김충환을 꼭 밀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확실하고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서울 강동갑 새누리당 김충환 예비후보 인터뷰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