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거부권 행사 놓고 청문회 포비아 존재하는 것 아닌가 걱정한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20대 국회가 오기 전에 초석에 거부권 행사를 놓고 청문회 포비아가 존재하는 것 아닌가 걱정한다"며 "거부권행사 가능성은 이제 여지가 아니라 거의 확신처럼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너무 많은 걱정이 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우상호 대표가 적절히 지적한 것처럼 이것은 1년 전에 국회의장의 자문위원 자문기구에서 기존의 제도를 좀 더 개선하는 방법을 마련한 것 중 대표적인 것에 불과하다"며 "지금 현재 국회법에 의하면 청문회를 할 수도 있는데, 그것을 명시한 것이다. 1년 전에 이미 유승민 대표 시절 운영위와 법사위를 통과했던 것이고, 그때까지는 새누리당이 크게 거부 정서를 갖고 있지 않은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원유철 대표가 들어선 이후 거부하면서 근 1년 동안 서로 논의를 했지만, 아시다시피 서비스산업발전법과 새누리당 또는 정부가 제기한 소위 경제활성화법의 이슈보다 훨씬 더 낮은 강도의 논쟁거리였기 때문에 그렇게 큰 논의가 보도된 바도 없다"며 "갑자기 20대 국회를 활기차게 시작해야 될 이 마당에 이런 문제로 거부권 행사까지 운운하는 그 이면에는  복잡한 여러 가지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은 이런 것을 가지고 거부권 행사를 해서는 안 된다. 공연히 논쟁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옥시 청문회나 이번에 대표가 거제까지 방문한 해운조선업의 구조조정이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국회 청문회 등 바람직한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며 "국회법에서 분명히 할 수 있는 내용을 총동원해서 국회의 청문회가 청와대에서 우려한 것처럼 청문회 포비아처럼 객관적 현실과 거리가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포비아에 불과하다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당이 통 큰 걸음을 나간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