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대 국회 시절, 약 5개월 동안 자신의 딸 의원실 인턴으로 채용

김종인 "서용교 의원, 당무감사 통해 상응하는 조치 취할 것"<사진=더불어민주당>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과 관련 "당무감사를 통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또 "요즘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고, 청년실업이 해소되지 않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감정이 매우 예민한 것 같다"며 "그렇기 때문에 불공정 특권이나 우월적 의식을 가진 데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대를 표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우리는 이와 같은 것을 앞으로 경제민주화를 통한 포용적 성장의 동력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만약 그렇지 않으면 도덕적인 지탄을 계속해서 면할 수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국민은 저희 당으로부터 점점 멀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대표는 "특정한 목표를 내걸고, 그 목표가 정당하기 때문에 과정에서 다소 도덕적 불감증이 있어도 지나갈 수 있다는 의식에서 철저히 벗어나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서는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서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 시절, 약 5개월 동안 자신의 딸을 의원실의 인턴으로 채용했다. 또한 자신의 친오빠를 후원회의 회계책임자로 채용했고 변호사인 남편을 피감기관의 회식자리에 동석시키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