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사드 보도지침 규탄 및 언론장악 청문회 촉구 기자회견 개최<자료사진>

[노동일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7일 사드 보도지침 규탄 및 언론장악 청문회 촉구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날 언론노조는 "청와대의 공영언론 보도통제는 아직도 진행중인가?"라며 "언론노조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사드 보도지침 규탄과 청와대 언론장악 진상 조사 청문회 촉구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전했다.

언론노조는 또 "최근 한반도 사드 배치 관련 보도에 대한 부당한 내부 압력을 규탄하고, 이정현-김시곤 녹취록으로 드러난 청와대의 세월호 보도 개입 진상 조사 청문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28일 12시 국회 앞에서 진행한다"며 "한반도 사드 배치 관련 문제는 성주군이라는 지역만의 문제이거나 중-미 양국 사이에 놓인 외교상의 문제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언론노조는 "사드 배치는 한미간 동등한 협의가 아니라 미국의 자국 군사력 배치가 권리로 명기된 한미상호방위조약과 SOFA(주한미군지위협정)가 시행된 결과"리며 "이 때문에 국회 동의가 필요없다는 정부의 입장은 남북간 긴장 뿐 아니라 동북아시아에서 신냉전이 격화될 위험한 도박에 가깝다"고 일갈했다.

언론노조는 "동아시아, 한국, 그리고 성주군이라는 지역까지 사드 배치의 문제는 외교, 안보, 보건, 지역 경제와 교육까지 광범위하고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그럼에도 공영방송과 보수 언론들은 사드 배치의 문제를 성주군에 국한된 지역의 문제로만 한정하고, 님비현상, 보상금 요구와 같은 왜곡 보도를 서슴지 않고 있다. 국가안보에는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KBS 사장의 발언은 사드 배치와 관련된 공론장의 역할을 맡아야 할 공영방송의 책무를 저버리겠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동아시아 정세와 남북관계, 불평등한 한미상호방위조약 등의 문제를 다루어야 할 중앙언론은 자신들의 역할은 방기하고 지역 방송이 담당해야 할 문제에 보도지침과 징계를 예고 중"이라며 "KBS는 지역기자들에게 특별감사를 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고, 서울 MBC는 대구MBC 노조가 보도개입했다며 책임을 추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