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자료사진>

[노동일보]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은 6일 모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북한의 핵 위협이 없어지면 사드를 배치하지 않겠다는 '조건부 사드 배치론'으로 중국과 러시아 설득을 하는 것에 대해 "아니, 그걸 믿을 나라가 어디에 있나"며 "어떤 학자가 건의를 했는지 아니면 대통령 주변 관료가 건의를 했는지 모르지만 대통령 망신 주려고 아주 작정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또 "미국이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해 들어가는 또는 포위하는 MD(미사일방어)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데 여기 아시아 쪽에 설치되어 있는 괌이나 일본에 있는 사드 체계와 한국에 배치되는 사드 체계가 연결돼서 중국을 압박해 들어가는 그 사안이라는 걸 중국이 모를 리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정 전 장관은 "더구나 남중국해, 동중국해 지금 한반도, 미국이 전방위적으로 중국을 압박해 들어가는 과정에서 지금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한다는 걸 중국은 손바닥 들여다보듯이 보고 있는데 북한을 겨냥한 것이니까 중국은 겁내지 마라. 그 말을 믿겠는가? 러시아에서도 그건 택도 없는 소리라는 반응"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 전 장관은 "중국이나 러시아는 미국이 지금 어느 대문을 두드리는 것은 어느 뒤통수를 때리려고 하는 걸 뻔히 위에서 내려다보고 있는데 한국이 북한만 핑계대고 있지만 중국이 믿겠나"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