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7일, 한국전력(조환익 사장)에 따르면 캄보디아에서 국산 전력기자재 해외수출을 위한 수출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이에 수출 시범사업이란 한전과 중소기업 간 협력연구를 통해 개발된 우수 제품을 해외에 시범 설치 후 현지 환경에 적합한 성능임을 실증하여 후속 수주로 연계시키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지난 6일 캄보디아 전력공사(EDC : Electricite Du Cambodge) 및 수행기업 (㈜한산에이엠에스테크)과 3자간 MOU를 체결 했다.

이날 한전 이광석 수출협력처장은 "이번 수출 시범사업 프로젝트는 한전과 ㈜한산에이엠에스테크의 협력 연구로 개발된 CT(Current Transformer) 일체형 전력량계 근거리 무선검침 시스템으로, CT일체형 전력량계 60대 및 근거리무선 검침기(OMR) 500대를 캄보디아에 설치하여 성능 실증을 시행한다"먀 "총 사업비는 3억원으로 전액 한전과 정부의 지원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CT일체형 전력량계 보급은 캄보디아의 높은 전력 손실률을 감소 시키고 낙후된 전력 계량기술 개선에 큰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광석 수출협력처장은 또 "본 사업을 통해 고품질의 한국 기자재가 캄보디아 전력설비에 사용됨으로써 설비 성능이 향상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캄보디아 전력공사와 한국의 수행기업이 지속적으로 신뢰하는 사업 파트너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