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 두달 만에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사진=더불어민주당>

[노동일보]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런 재단, 저런 재단 많이 들어봤지만 이번 같은 재단은 처음"이라며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두고 하는 말이다. 제가 기획재정부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분석해보니까 기획재정부로부터 설립 후 두 달 밖에 안 된 두 재단이 각각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보통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을 받으려면 최근 2년간의 결산실적이 자료로 제출돼야한다. 그런데 설립한지 불과 미르재단은 58일 만에, K스포츠재단은 78일 만에 승인받고 대기업들로부터 기부금을 받은 것"이라며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받기 위해서 기재부에 제출한 자료를 보니까 기가 찰 노릇이다. 두 재단의 보통 재산내역이 판박이같이 똑같다. 노트북 2개 210만원, 장식장 3개 30만원, 전화기 10대 100만원 어떻게 이런 것까지 똑같을 수 있나. 임대차 보증금과 현금자산을 빼고 에어컨 값까지 한 대 50만원씩으로 베껴도 이렇게 베끼는 경우가 어디 있는가"라고 일갈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지정기부금 단체로 지정해 준 기재부도 혀를 찰 노릇이다. 심지어 K스포츠재단은 설립당시에 정관을 만들어놓고 한 달 만에 지정기부금 단체 신청을 위해 정관을 바꾸기까지 했다. 설립당시 정관이 잘못됐기 때문에 바꿨을 것"이라며 편법, 무법적인 재단설립과 기부금 모금의 뒤에 권력실세가 있다는 것은 이것만 봐도 너무나 명확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당은 미르, K스포츠재단 관련증인의 채택에 협조하고 있지 않다. 청와대는 부당한 정치공세라며 해명할 가치조차 없다고 잡아떼고 있다. 새누리당은 더 이상 권력실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방패막이 역할 하는 것을 그만두기 바란다. 우리 당의 증인채택 요구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