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수도권에서 조그만 사업을 한다는 ㅈ씨는 지난 12월 27일 지방에 있는 A지방신문 사이비기자인 ㄱ씨와 ㅇ씨를 제보한다고 밝혔다. 

특히 ㅈ씨는 "ㄱ씨와 ㅇ씨는 A지방신문 기자 명함을 갖고 꽤 오랫동안 지방 업체들을 왔다갔다 한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ㅈ씨는 "내가 제보하려는 것은 내가 당한게 아니라 친구가 당한 일"이라며 "내 친구도 사업을 하는 데, 이 사이비기자 2명이 찾아와 친구에게 '이것이 환경법을 위반한 것이네 저것이 불법이네'라고 하며 (친구를)고발한다고 해 친구가 알아서 돈(100만원)을 줬다"고 밝혔다.

ㅈ씨는 "물론 (친구에 말에 의하면)사이비기자들이 돈을 달라고 한적은 없다고 한다"며 "친구가 겁이 나서 자진해서 돈을 줬다"고 말했다.

ㅈ씨는 "사이비기자들이 협박이나 공갈 섞인 발언을 하지 않은 채 환경법을 위반한 내용만 갖고 지적하며 환경법을 위반한 내용을 취재한 후 고발한다고만 하더라"며 "그래서 그 친구가 기사가 나가는 것도 원치 않았고 고발을 당하기 싫으니까 알아서 사이비기자들에게 돈 봉투를 건넸다"고 밝혔다.

ㅈ씨는 "사이비기자들이 돈을 받은 후 '다음부터 환경법을 위반하지 말라'고 하며 사라졌다"며 "그 후 역시 고발도 당하지 않았고 기사도 나간 게 없는것 같더라"고 말했다.

ㅈ씨는 "기자들이 법을 위반한 사람들을 찾아와 취재한다고 한 후 고발한다고 하다, 돈을 주니까 조용히 돈만 받아가더라"며 "기분이 나쁘다. 돈을 (친구가)줬지만 (사이비기자에게)뜯긴 것 아니냐"고 일갈했다.

ㅈ씨는 "친구에게 그런 내용을 듣고 (내가)너무나 분하더라"라며 "내가 대신 고발해주겠다고 하니까 친구가 '그러면 나도 (환경법 위반으로)고발을 당한다'고 말하며 '그냥 개**들에게 개값 치렀다고 생각하겠다'며 고발을 만류했다"고 일갈했다.

마지막으로 ㅈ씨는 "이럴 경우 사이비기자들을 혼내주는 방법이 없느나"며 "돈을 돌려 받을 방법이 없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일보에서 사이비기자 신고를 받습니다.

<신고 전화 = (02)782-0204   이메일 = kim@nodongilbo.com>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