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표가 말한 탄핵 기각되면 혁명뿐이라고 한 것과 무엇과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정우택 "안희정, 탄핵기각 돨 경우 헌재 결정 존중하기 어렵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와 관련 "안희정 충남지사에 그동안 기대를 갖고 많이 유심히 지켜봐왔다"며 "어제 안희정 지사는 언론인 토론회에서 탄핵이 기각될 경우 헌재 결정을 존중하기 어렵다, 또 조건 없는 승복을 '예' 나 '아니오'로 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매우 놀랍고 실망스러운 발언이다"고 일갈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지난 14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탄핵심판 결정에 승복하자는 합의를 했다"며 "지금 헌재 결정에 대한 조건 없는 승복과 존중을 우리가 의미하는 것은 탄핵 이후 우리 모두가 걱정하고 있는 극한적 국론분열과 대립의 단계를 넘어 새로운 통합과 민주헌정질서를 이어가자는데 대전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아직 탄핵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는 식의 말을 하고 나아가 국민적 분노와 상실감은 표현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있는데 문재인 전 대표가 말한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뿐이라고 한 것과 무엇과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사실상 헌법재판소와 국민을 협박하고 안 지사의 반헌법적 사고를 보여주는 말"이라며 "안희정 지사가 선의발언이라는 것으로 소위 친노와 친문 지지층에 공격을 받자 황급히 말을 바꾸어 사과하더니 이제 헌재의 심판결과까지 승복할 수 없다는 지경에 이른 것이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무엇보다 헌정질서를 존중하고 과거 구정치와는 다른 신선한 사고와 비전을 보여주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원내대표는 "안 지사는 본인의 과거에 대한 철저한 검증도 자처해야 한다"며 "안 지사는 본인 스스로 노무현 정권의 허세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 자신 스스로가 동업자라고 표현할 정도였고 또 실제로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로 대북 접촉을 했을 정도로 실세였다는 것을 우리 모두 기억하고 있다. 아울러 안 지사는 두차례 국가보안법 위반과 그로 인한 복역, 과거 학생운동권 시절에 사상적 편향성 문제, 삼성 30억원을 포함한 수십억원대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로 인한 실형 등을 포함해 수많은 문제를 둘러싸고 의구심을 가진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는 것을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