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대변인 23일, 현안 관련 기자브리핑을 통해 "박근헤 대통령 측의 헌재 지연 및 심판 거부 행태를 규탄한다"며 "헌재는 어제 최종변론기일을 2월 27일 월요일 오후 2시로 지정토록 하겠다고 했다. 이정미 소장권한대행이 퇴임하는 3월 13일 이전에 탄핵심판 결론을 내리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라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또 "헌재의 최종변론기일 지정까지의 과정은 지난했다.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의 끝없는 방해 때문이었다"며 "대통령측은 어린아이 같은, 떼쓰듯 말도 안 되는 억지와 행태를 계속했다. 무더기 증인을 신청하다 거부되니 강일원 재판관에 대한 기피신청을 내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박 대통령 측은 이정미 소장권한대행이 '퇴임일에 맞춰 과속 진행한다'거나 강일원 재판관은 '국회 측 수석대변인'라는 등 원색적인 비난도 서슴지 않았다"며 "이들의 언행은 법조계 원로라는 것을 의심케 할 정도였고, 이런 사람들을 앞세워 탄핵 심판을 진흙탕, 아수라장으로 몰아가는 대통령에 대한 분노로 이어졌다. 박 대통령은 국정을 농단하고 헌정을 유린했다는 혐의로 탄핵심판이 제기된 상황이다. 그런데 대리인단을 통해 헌법재판소를 모독하며 헌법질서를 우롱하고 있으니 개탄스럽다"고 일갈했다.

또한 고 대변인은 "국민의 민의로 시작된 탄핵심판을 막장드라마로 몰아가는 박 대통령 측의 행태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며 "박 대통령 측에 대통령을 찍은 국민들을 더 이상 부끄럽게 하지 말고 당장 헌재 심판을 막으려는 도를 넘는 심판 지연 책동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어떠한 시도도 국민의 염원을 담은 탄핵열차를 멈춰 세울 수는 없다. 박 대통령 측은 헛된 시도를 중단하고, 국민과 헌재의 심판을 기다릴 것을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