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탄핵소추를 섞어찌개에 빗대고 국회의원을 야쿠자로 매도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최고위원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을 향해 "지난 22일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이 헌법재판소에서 보여줬던 언행은 매우 충격적이었다"며 "탄핵소추를 섞어찌개에 빗대고 국회의원을 야쿠자로 매도했다. 심지어 헌법재판관에게 소추위원 측의 수석대리인이냐라는 언사를 서슴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전 최고위원은 또 "이런 상식 밖의 언행은 단순히 탄핵심판을 지연시키기 위한 것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공정성에 대한 과도한 불만을 표출함으로써 탄핵심판이 불공정하다는 거짓된 프레임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원치 않는 심판결과가 나오더라도 정치적으로 불복할 수 있는 명분을 쌓고, 나아가 보수진영을 결집시킬 수 있는 도화선으로 삼겠다는 의도"라고 밝혔다.

이어 전 최고위원은 "재판정에서 불쑥 태극기를 꺼내거나 허황된 색깔론을 꺼내는 것, 이 모두가 같은 맥락"이라며 "헌법재판소는 대리인단의 소송 지연작전에 엄정히 대처해왔듯이 재판의 공정성에 흠집을 내려는 법정 모독행위에 대해서도 더욱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를 내려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과 보조를 맞추듯 여권은 이른바 질서 있는 하야론 카드를 꺼내며 여론을 선동하고 있다"며 "헌법재판소가 불공정했음에도 국정 혼란을 막기 위해 스스로 물러난다는 명분을 만들어주고, 박 대통령이 사법 처리를 피할 수 있는 퇴로를 열어주려는 속셈"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전 최고위원은 "황교안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을 외치는 국민의 목소리는 외면하고 TV 토크쇼에 출연하며 대선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그리고 부적절하게도 권한대행 명의라는 시계도 배포하고 있다. 어이가 없다"고 질타했다.

전 최고위원은 "지금 황 권한대행이 할 일은 대선 행보가 아닌 특검 연장"이라며 "특검은 짧은 수사기간에도 불구하고 장관급 인사만 다섯 명을 구속하고,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까지 구속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무엇보다 국정농단 사태의 또 다른 주역인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충분한 수사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전 최고위위원은 "최근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며 "하지만 이는 특검 연장이 필요한 이유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조속히 특검 연장에 동의함으로써 촛불 민심의 엄중한 명령에 부응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