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있다"

문재인 대통령 "오월 광주, 지난겨울 전국 밝힌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부활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광주 5.18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광주는 지난겨울 전국을 밝힌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부활했다"며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분노와 정의가 그곳에 있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임을 확인하는 함성이 그곳에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있다"며 "1987년 6월항쟁과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의 맥을 잇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할 것"이라며 "광주 영령들이 마음 편히 쉬실 수 있도록 성숙한 민주주의 꽃을 피워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서슬 퍼런 독재의 어둠 속에서도 국민들은 광주의 불빛을 따라 한걸음씩 나아갔다. 부산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저도 다르지 않았다"며 "광주의 진실은 저에게 외면할 수 없는 분노였고, 아픔을 함께 나누지 못했다는 크나큰 부채감이었다. 그 부채감이 민주화운동에 나설 용기를 주었다. 그것이 저를 오늘 이 자리에 서기까지 성장시켜준 힘"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 등 보수세력 일각의 5.18 왜곡 시도에 대해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는 오월 광주를 왜곡하고 폄훼하려는 시도가 있다"며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역사를 왜곡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헬기사격까지 포함하여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 5.18 관련 자료의 폐기와 역사왜곡을 막겠다. 전남도청 복원 문제는 광주시와 협의하고 협력하겠다. 완전한 진상규명은 결코 진보와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상식과 정의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문 대툥령은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자신의 대선공약에 대해서도 "광주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 시대를 열겠다"며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 개헌을 완료할 수 있도록 이 자리를 빌어서 국회의 협력과 국민여러분의 동의를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에 대해서도 "단순한 노래가 아니다. 오월의 피와 혼이 응축된 상징"이라며 "5.18민주화운동의 정신, 그 자체다. 오늘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은 그동안 상처받은 광주정신을 다시 살리는 일이 될 것이다. 오늘의 제창으로 불필요한 논란이 끝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