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준 "야당, 더 이상 국무위원 임명에 발목잡기로 일관해선 안 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심기준 최고위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의 외교부 강경화 장관 임명과 관련 "강경화 장관의 임명은 합법적 인사권을 행사한 것"이라며 "야당은 더 이상 국무위원 임명에 발목잡기로 일관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심 최고위원은 또 "전 정부의 국정농단으로 2017년 대한민국은 비상 상황이다. 그 중 외교·안보 분야는 더 말할 것이 없다"며 "위안부 졸속 협상으로 아직도 대일외교는 안갯속이고, 사드 문제는 단순히 대북 미사일 개념을 넘어 미국, 중국, 러시아 등 동북아 정치·경제의 첨예한 분쟁 현안으로 자리 잡았다. 새 정부의 첫 한미정상회담도 10일 앞으로 다가왔고, 7월초 독일에서 G20 정상회의가 열린다. 외교현안이 산적해 있으며, 북핵문제 등 한 치 앞이 살얼음판이다. 위중한 시기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거는 기대가 크다. 외교부와 UN무대에서 쌓아온 경험과 리더십을 통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심 최고위원은 "UN과 대한민국 외교전문가, 국민 대부분이 인정하는 인물이다. 야당 또한 강경화 장관에 대해 짜놓은 프레임만 고집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보아야 할 것이다. 정권의 눈높이에 맞춘 인선에 익숙해져 있을 것이 아니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인선에 적응하기를 바란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인사들의 발언이 또 다시 도를 넘고 있다. 옛날 버릇을 아직 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심 최고위원은 "대선 후보를 했던 사람이 대통령에 대한 호남지역의 높은 지지율에 대해 김정은을 능가하는 현상이라며 지역감정과 색깔론을 동시에 꺼내 들었다. 공당의 서울시당 위원장이라는 사람은 공식 석상에서 육두문자를 섞어가며 입에 담기 부끄러운 발언으로 대통령을 폄훼했다"며 "이것이 2017년 대한민국 제1야당의 모습이다. 대한민국 국회의원 300명 중 3분의 1이 넘는 의원이 소속된 정당이다. 자신들이 옹위하던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 헌법재판소로부터 탄핵 당하고, 정권교체를 당하고, 지지율이 한자리가 되어도 여전히 반성할 줄 모르고 부끄러움도 없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