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야당, 전쟁 일어난 듯 한 과도한 정치공세는 자제하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최고위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안경환 장관 후보자의 사퇴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목표의식이 앞서다보니 검증이 안이해 진 것은 아닌지 청와대 스스로 돌아보겠다'고 했다"며 "청와대가 앞으로는 국민과 국회의 지적이 있으면 받아들이겠다고 밝혔고, 이번 주 부터는 인사검증을 보다 철저히 하기 위해 인사추천위원회 시스템을 가동하겠다고 한 만큼 야당에서도 마치 전쟁이 일어난 듯 한 과도한 정치공세는 자제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또 "국민 대다수가 적격이라고 판단하고, 정권을 망라한 전직 외교부 장관들이 능력을 인정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임명을 빌미로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청문회를 보이콧 하거나, 추경안 처리와 연계시키는 것은 국민의 뜻과 배치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며 "야당은 부디 청와대, 여당과 싸우려다 국민과 싸우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야당에서 부실검증을 이유로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판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 카드를 꺼내든 일부 야당의 요구는 지나치다고 생각한다. 학생이 100점을 맞을 수도 있고 90점을 맞을 수도 있는데 100점을 못 받았다고 학교를 그만두라고 하는 것은 과한 요구가 아니겠는가"라며 "특히 지난 정부에서 검증실패 정도가 아니라 국정농단에 방조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우병우에 대해서는 한 마디 말도 못했던 자유한국당에서 그런 말씀을 하시니 민망하기까지 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최고위원은 "검찰개혁은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리스트에서 가장 위에 놓여 있다. 80%가 넘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바로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 검찰개혁을 위해 필수조건인 국민적 열망은 이미 확인됐다"며 "검찰개혁 의지가 확고한 민정수석과 함께 내각에서 실제 검찰개혁을 집행할 법무장관 후보자를 다시 찾고 집권여당도 검찰개혁을 강력히 뒷받침 할 때만이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