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전문의무병 제도 본격 도입"<사진=국방부>

[노동일보] 25일, 국방부에 따르면 軍내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집 및 선발한 전문의무병들이 지난 6월부터 사단급 이상 의무부대에 배치되어 첫 임무를 수행하면서 국방부의 전문의무병 제도가 본격화 됐다.

전문의무병 제도는 軍내에 부족한 간호사, 약사 및 의료기사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분야 면허 및 자격을 보유한 입영대상자를 의무병으로 우선 모집·선발하는 제도로 올해 처음 신설됐다.

이들은 입영 후 자신이 속한 의무부대에서 간호, 약제, 임상병리, 방사선촬영, 치위생, 물리치료 등 본인의 자격 및 면허, 전공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전문의무병 모집 및 선발은 새로 도입된 제도임을 감안하여 면허 및 자격 소지자를 1순위로 선발하였고, 한시적으로 전공학과 재학생을 2순위로 선발하여 부족한 인원을 채웠다.

1순위자는 기초군사교육(5주) 후 즉시 부대배치 되고, 2순위자는 기초군사교육(5주) 및 해당 전문분야 병과교육(4~5주) 후 부대에 배치된다. 물론, 관련 자격 및 면허가 필요한 의료보조행위에는 1순위로 선발된 전문의무병만 투입된다.

전문의무병은 최초 5월 입영자를 시작으로 하여 7월 입영대상자까지 총 238명이 선발되었으며, 평균 경쟁률은 2.6 대 1이었다.

이날 유균혜 국방부 보건복지관은 "새 제도의 도입 초기인 만큼 면허·자격을 갖춘 입영대상자만으로 전문의무병을 충원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의료분야 면허·자격을 갖춘 입영대상자만으로 전문의무병을 선발한다면 그동안 지적되었던 무자격 의무병에 의한 의료보조행위 논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