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민주당은 집권여당이다. 집권여당의 책임, 그야말로 더 막중해졌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정당발전위원장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당발전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됐다. 열심히 하겠다"고 말문을 연 뒤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치가 제 역할을 다해야하고 정치를 구성하는 한 기둥인 정당의 역할도 그만큼 중요해졌다. 과거를 말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지만 미래를 말하고 설계하는 일은 어렵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최 정당발전위원장은 또 "민주당은 집권여당이다. 집권여당의 책임이 그야말로 더 막중해졌다.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잘 설계하는 정당발전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주당 내부로는 바위처럼 안정적이고 차돌처럼 단단한 단합을 이뤄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밖으로는 국민 곁으로 어떻게 다가갈 수 있는지, 진화하고 있는 국민들과의 간극을 어떻게 좁힐 수 있을지, 몇 사람의 선의에 의존하지 않고 정당 시스템과 구조로 뒷받침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하겠다. 정교하면서도 과감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정당발전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의 혁신위원회가 구성도 그렇고 주장도 그렇고 내놓는 안도 그렇고 매우 사변적이고 관념적이고 때로는 이념적이다. 혁신하겠다는 모습으로 받아들이기에는 매우 부족한 점이 아닌가 싶다"며 "특히 건국절 논란과 같은 것을 의도적 내지는 공격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과연 혁신위가 해야 될 일인지 묻고 싶다. 자유한국당 내에서 컨센서스가 이루어졌는지도 확인해야할 지점이다. 혁신위가 주장하고 내놓은 것을 자유한국당 강령에 일단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는 것은 컨센서스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 정당발전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때 건국절 논란을 야기했지만 보수적인 학자뿐 아니라 내부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해서 당시 집권여당도 이것을 더 논쟁화 시키지 않았다"며 "건국절 논란에 대한 민주당의 주장을 되풀이하고 싶지는 않다. 민주당의 정당발전위원회는 이런 이념적, 사변적 논쟁보다 미래지향적인 설계를 하겠다. 혁신위원들이 구성되면 조금 더 상의하고 확정해야하겠지만 진화하고 있는 문명과 국민에 맞는 현대적인 정당 시스템이 무엇인지, 이것을 한 분과로 논의를 해나갈 수 있는 단위를 만들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