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떤 역할이 당에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것만 관심 있다"

안철수 "(내년 서울시장 출마)모든 가능성 다 열어놓겠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1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년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설과 관련 "제가 어떤 역할이 당에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것만 관심 있다"며 "모든 가능성 다 열어놓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또 "제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겠다"며 "우선 해야 될 일이 당의 혁신과 인재 영입을 동시에 병행하는 것 아닌가? 어느 정도 다시 신뢰를 회복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는 여건이 될 때 그 당시 기준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천정배 의원이 (자신을 향해)'당 대표 출마를 접고 지금부터 내년 서울시장 선거 준비에 전념해야 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그건 출마 전의 상황인 것 같다"며 "그렇지만 이제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그 주장은 무의미하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자신이 당 대표로 선출되지 않으면 당이 소멸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 당내 의원들이 '외계인과 대화하는 것 같다' 등의 말로 안 전 대표를 공격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외계인 언어를 이해를 하시나 보다"며 비꼬았다.

이어 안 전 대표는 "사실은 그 당시가 출마 전이다. 지금은 그때로부터 한참 시간이 지났다. 이미 출마해서 경쟁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상황과는 다르다"며 "처음에 반대한 분들 중에 제가 나서야 된다는 데 동의하시는 분도 계시고 또 어떤 분들은 기왕에 이런 상황에서는 정말로 치열하게 경쟁해서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옳다는 분들도 계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 전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과의 연대를 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절벽에 매달려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에게 지금 연애하고 싶냐며 좋은 분 소개시켜주겠다는 말과 같은 것"이라며 "지금은 목숨 살리는 것부터 하는 것이 더 급하다. 지금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다. 5%도 안 되는 지지율 가진 정당 손잡으면 같이 벼랑에 떨어질 수 있지 않겠나"라고 역설했다. 

안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대해서도 "지금 보면 저희가 가장 상황이 좋지 않다"며 "선거 치른 이후에 살아남는 게 저희들 목표다. 지금은 제 모든 것을 이번 지방선거에만 맞추고 있다. 지방선거 잘 치르는 게 제 모든 목표"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박지원 전 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의 단일화를 추진했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저는 그 이야기는 인터뷰를 통해서 저 처음 들었다"며 "아마 상임 선대위원장으로서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다 탐색하셨던 것 아닌가 싶다. 상세한 이야기들은 제가 모르는 상황"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