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문제, 원전문제, 살충제 계란에 대한 한마디 언급 없어"

이혜훈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보고대회, 허탈한 보고대회"<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진행한 대국민보고대회와 관련 "기대했던 것은 그 무엇도 얻지 못한 허탈한 대국민 보고대회였다"며 "안보문제, 원전문제, 살충제 계란에 대해 한마디 언급도 없었고, 오늘 영결식이 열리는 순국장병에 대한 언급도 없어 이건 아니다 싶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국민들은 인디밴드가 열창을 하고, 예능토크쇼를 하고, 영부인이 깜짝 등장하는 것을 보고 싶었던 게 아니다"며 "안보가 철통같이 지켜지고, 식탁이 안전하게 지켜지며, 나라를 위한 희생은 반드시 보답을 받는다는 믿음을 주는 든든한 대통령을 보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이날부터 열리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대해 "참여 미군 규모도 30%나 축소되고, 전략자산 전개도 없을 것이라고 한다. 코리아 패싱 말고는 무슨 설명이 가능한가"라며 "북한의 자극을 우려한 저자세 UFG가 북한을 변화시키기는커녕 오히려 잘못된 메시지를 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최근 미국 조야에서 거론되는 주한미군 철수론의 배경에 문재인 정부의 소극적 대북압박 자세와 한·미 동맹 엇박자가 한몫하고 있다는 게 정설"이라며 "이는 한·미 동맹을 흔드는 위험신호"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 대표는 K-9 자주포 사고에 대해서도 "연평도 포격 때 절반이 작동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고가 잦고 작동이 안 되는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며 "대대적이고 전면적인 고강도 조사와 일벌백계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