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소성리 일대, 반발 거세지며 긴장감 감돌아

경북 성주 주한미군기지에 사드 발사대 4기 등 배치

[노동일보] 정부는 7일 경북 성주 주한미군기지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비롯한 잔여 장비를 성주 주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배치를 마쳤다.

국방부가 전날 사드 발사대 4기 임시배치를 위한 조치를 이날 중으로 속전속결로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성주 소성리 일대는 반발이 거세지며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어 6시간 30분 만인 이날 0시 무렵 경찰은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연좌농성 중이던 주민, 반대단체 관계자 등 400여명에 대한 강제해산에 돌입했다.

경찰은 강제해산 돌입 5시간 만에 농성 중이던 주민들을 모두 해산했고 이 과정에서 주민과 경찰 등 20여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성주소방서는 오전 5시 현재 경찰관, 주민 등 27명을 4개 병원에 이송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부분 치료를 받고 귀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자정 무렵 경기 평택 미군기지에서 출발한 사드 발사대 4기와 공사 장비·자재를 실은 주한미군 차량 10여대는 이날 오전에 소성리에 도착해 사드 기지로 진입했다.

정부여당은 성주의 사드 배치가 ‘임시’적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한 번 배치할 경우 철수 결정을 하기가 여의치 않다는 점에서 곤혹스런 입장이다.

정부가 사드 발사대 배치 발표가 있자 더불어민주당의 제윤경 원내대변인 국회에서 기자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드 임시배치는 지난 3일 북한의 추가 핵실험으로 인한 안보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며 "분명한 것은 이번 사드 배치가 한미동맹과 한반도 긴장고조에 따른 임시적 조치"라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늦었지만 다행이고 당연한 결정"이라며 "민주당의 강경한 사드배치 반대가 정부의 오락가락한 태도를 불러일으켰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눈치를 보다가 코리아 패싱을 자초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