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12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진보진영 정치인에 대한 국정원 사찰여부와 관련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문재인 대통령이나 박원순 서울시장을 전담하는 팀들 만들어 모든 걸 사찰하고 아마도 불법적으로 도청 같은 것도 했다고 생각한다"며 "1970년대의 사람 고문하는 시절과 비교하면 고문만 안 했을 뿐이지, 그런 작태를 다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MB정부 국정원의 불법에 대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질문에는 "모든 책임은 대통령한테 있다"며 "해리 트루먼 대통령의 The bucks stop here(모든 책임은 백악관에 있다)라는 유명한 말 있지 않나. 저는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책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에 대해서도 "일단 피해자 참고인 조사가 다 끝나고 그 다음에 원세훈 씨에 대한 사법적인 절차를 진행하는 그런 과정에서 다른 일이 많이 나올 것"이라며 "이미 BBK 사건, 다스 위장 소유, 더 나아가 문제의 도곡동 땅 문제까지 나오지 않나? 그렇다면 그 당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없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 것"이라고 일갈했다.

또한 이 의원은 "그런 일 할 수 있는 건 국정원밖에 없다. 원세훈이라는 사람을 국정원장에 임명한 것은 그런 거 하라고 임명한 것"이라며 "원세훈 씨는 저와 대학 동기생이다. 국가정책 같은 거 다룰 만한 수준이 안 되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을 돌쇠 같이 생겼다고 해서 국정원장 시켰으면 정권안보 한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목적을 위해서는 모든 걸 다 하는 사람이니까 그렇다고 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 의원은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이 2012년 초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으로 임명된 이 의원과 김종인 전 의원을 향해 퇴진 시위를 벌인 것에 대해서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김종인·이상돈 물러가라고 플래카드 들고 시위한 적이 있었는데 어버이연합이 했다. 그거 다 국정원이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