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2016 우리은행 공채, 국정원 직원 자녀 감독기관인 금감원 자녀 VIP고객 자녀까지 최종 합격"<사진=심상정의원실>

[노동일보] 17일, 우리은행의 2016년 공개채용 관련, 국정원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들이 총망라된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내부 문건 내용이 공개돼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해당 내용을 확보한 심상정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문건은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했으며 입수한 명단에 포함된 이들은 전원 최종 합격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2016년 우리은행 하반기 공채에는 1만 7천여명이 지원해 200여명이 채용되어 85대 1의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로 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또 한 번의 공공과 민간을 넘나드는 채용 특혜 의혹이 드러난 것으로, 특히 이번 사안의 경우 국정원 직원의 자녀와 감독 대상인 금융감독원 임직원의 자녀가 포함되어 있음은 물론, 우리은행 고액 고객의 자녀까지 대가성 공채의 대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부의 대물림’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예로 우리은행 한 센터장이 추천한 것으로 적혀있는 한 고객 자녀의 경우 비고란에 여신 740억원, 신규 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기재되어 있어 은행 거래액수와 채용이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해 보인다.

한편 추천명단에 포함되어 최종합격 되었던 B씨는 채용 이후 일과시간 무단이탈, 팀 융화력 부족, 적극성 결여 등을 이유로 사내 인재개발부의 특이사항 보고에도 올랐던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날 심상정 의원은 "분노를 넘어 참담하다"며 "국정원부터 감독기관이 되어야할 금융감독원, 그리고 고액 고객의 자녀가 망라되었다는 점에서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또 "이 문건을 보는 수십 수백만 취준생들과 빽 못 써주는 부모님들은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심정일 것"이라며 "이런 대한민국을 만들어놓고 어떻게 청년들에게 희망을 이야기하고 ‘아프니까 청춘이다’ 따위의 말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일갈했다.

이어 심상정 의원은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 고발하여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심상정 의원실을 찾은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당문건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은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아울러 소명 과정에서 '별도 임직원 자녀의 명단도 작성했음'을 밝히기도 했다.

고액 고객의 친인척이 명단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서는 "거래관계상 즉시 거절하지 못하고 인사부에 추천을 전달하여 명단을 작성한 사례는 인정한다"며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합격발표 후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