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북핵 해결, 강한 안보와 긴밀한 국제공조 필요"<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통일부 조명균 장관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비전과 과제'라는 주제의 학술회의에 참석해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이고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한 안보와 긴밀한 국제공조를 유지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환경 자체를 변화시키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의 중요한 과제"라며 "남북한과 주변 국가들이 한반도에서 호혜적인 경제 관계를 형성한다면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는 모든 관련 국가들의 중요한 관심사가 될 것이다. 이처럼 공동의 이익에서 출발해서 갈등과 긴장을 완화하고 지속가능한 평화의 싹을 틔워 나가자는 것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취지"라고 밝혔다.

이어 조 장관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한반도와 동북아가 함께 번영하기 위한 미래 비전"이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혁신 성장뿐 아니라 북한과 주변 국가들의 발전을 위해서도 경제 공간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 장관은 "동북아 경제지도의 끊어진 고리인 한반도가 동서 두 축과 접경지역의 경제벨트로 연결되면 남북한과 동북아는 더 큰 번영을 이룰 것"이라며 "'한반도 신경제지또한 도 구상'이 실현되면 남북의 주민들은 한반도 곳곳의 경제협력 현장에서 함께 일하고 살아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렇게 어우러져 살아가다 보면 평화적인 통일의 길 또한 자연스럽게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지금은 북한과 함께할 수 없지만 정부는 우선 동북아의 이웃 국가들과 함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