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10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국방부 서주석 차관이 광주를 찾아 5·18특별법 개정과 진상 규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서 차관은 5·18민주화운동 왜곡을 주도했던 511연구위 실무위원회(상설대책위)활동에 적극 개입했을 경우에는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서 차관은 광주 서구 기념재단 사무실을 찾아 김양래 기념재단 상임이사, 정춘식 5·18유족회장, 김후식 5·18부상자회장과 2시간 가량 면담했다.

이날 광주 서구 기념재단 사무실을 찾은 것은 지난달 10일 광주를 찾아 '511연구위원회'에 참여했던 사실을 공식 사과한 지 한 달만이다.

특히 서 차관은 '집단발포 경위·최초 발포 명령자, 헬기사격, 암매장 등 5·18의 핵심 과제를 제대로 밝히기 위한 군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달라'는 5월 단체의 요청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서 차관은 면담에서 '511연구위원회' 활동과 관련된 자료를 공개할 뜻을 내비쳤다.

서 차관은 "한국국방연구원(KIDA) 활동 당시 511위원회 관련 보고서 작성에 일부 관여했다.

서 차관은 또 "국방부에 생긴 511 실무위원회에는 관여한 바 없다. 회의에 참여했다거나 관련 문건을 손 본 일도 없다. 만약 실무위에 관여했다는 자료·증언 등이 나오면, 그에 따른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월 단체는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국방부로부터 5·11연구위원회 관련 자료를 받은 뒤 사실 관계를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