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씨가 국제우주정거장에서 5일째 우주임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으며, 귀환 시 우주실험 결과 및 우주선에서 수행한 퍼포먼스 물품 등을 귀환모듈에 담아 지구로 가져오게 된다고 밝혔다. 이소연씨는 9박10일 동안 수행한 과학실험 데이터를 각각의 저장장치(SD메모리)에 담아 지구로 가져올 예정이다. 실험결과를 저장장치에 담아 가지고 올 과학실험은 홀터장비 실험, 얼굴변화 실험, 극한 대기현상관측, 한반도 관측, 차세대메모리소자 실험, 우주저울 실험 등이며 만약을 대비하여 이 모든 자료를 백업한 하드디스크도 귀환 시 가져오게 된다. 제올라이트실험과 금속유기다공성 물질결정 성장실험의 경우 ‘결과 시료’만을 가지고 오며 ‘안구압 측정 실험’은 결과 데이터를 기록한 종이를 가져오게 된다. 한편, ‘ISS 내부 및 지구관측’과 ‘5가지 교육실험’의 경우 영상자료를 비디오테이프에 저장하여 가져오게 된다. 이밖에 ISS에서 우주퍼포먼스를 위해 가져갔던 태극기, 엠블럼 깃발, 복주머니, 한국지폐, 스카프, 엽서 등은 다시 가져오며, 이소연씨가 소유즈 탑승시 가져갔던 가족사진, 여권사본 등 개인용품도 가져올 예정이다. 특히 UN기는 지난 2월 UN 외기권평화이용위원회(COPUOS) 과학기술소위원회 회기 중 한국대표(당시 주오스트리아한국대사, 현 외교통상부 제2차관 김성환)가 UN 비엔나 사무소 국장에게서 받아온 것으로 UN사무총장을 예방하여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이소연씨는 4월16일에 ‘ISS 내 소음측정 실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내 벤처기업이 공동 개발한 음향스캐너를 이용하여 ISS 내의 각종기계장치의 소음을 측정하여 크고 작은 소음을 여러 가지 색의 등고선으로 나타내는 ‘소음지도’를 작성하게 된다. ‘ISS 내 소음측정 실험’의 결과는 ISS의 소음 환경문제를 파악,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지구 귀환 시 가져오는 물품 목록>
○ 식물씨앗 실험대상 11종
○ 초파리
- 살아오게 하기 위하여 먹이를 3중으로 먹이를 막는 조치 취함
○ 소형생물배양기 실험 세포
○ 제올라이트 시료
○ 금속유기 다공성물질 결정성장 실험의 결과 시료
○ 홀터 장비실험 결과 저장장치
○ 안구압 측정 결과 데이터(종이)
○ 얼굴 변화 실험의 결과 저장장치
○ 극한대기현상관측/MEMS 결과 저장장치
○ 한반도 관측 저장장치
○ 지구 및 ISS 내부 영상 비디오테이프
○ 소음측정 결과 (하드디스크에 저장)
○ 차세대 메모리소자 실험 결과 저장장치
○ 우주저울 결과 저장장치
○ 교육실험 영상 비디오테이프
○ 삼성카메라 저장장치
○ 하드디스크(실험 결과 데이터 백업)
○ 기타
- 깃발(태극기, UN기, 교과부기, 항우연기, SBS기, 공군기, 엠블럼기, IAC기)
- 복주머니, 돈, 돈주머니, 스카프(별헤는 밤, 훈민정음, 천상열차분야지도), 봉투, 엽서, 패치 일부
- 개인 용품(가족사진, 여권사본, 우주인스티커, 가족편지 등) 귀환시 물품 무게: 8.43kg
진공상태인 우주에서는 소리가 전달될 수 없으나, 우주선 안에는 소리를 전달하는 매질, 즉 공기가 있기 때문에 소리가 전달될 수 있다. 그러나 ISS에서는 각종 기계장치로 커다란 소음이 발생하는데, 상당수의 우주인이 지구 귀환 후에 청각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국제우주정거장 내의 소음측정실험에서 이소연씨는 국내 벤처기업과 공동 개발한 ‘음향 스캐너’를 이용하여 이러한 ISS 내의 소음을 측정하여 ISS 내의 소음 환경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이 장비는 소리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장치로서 적외선 카메라가 열이 발생하는 곳을 보여주듯 크고 작은 소리가 나는 곳을 여러 가지 색깔로 나타낼 수 있다. 소음과 진동이 생기는 지점을 정확히 찾아내어 이 지점을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하여 그 위치를 영상으로 나타내고 그 지점에서의 소음의 크기도 지도의 등고선처럼 나타내게 되는데 소음 지도 작성은 러시아도 해 보지 않은 첫 시도이다. 이 실험 장비를 이용하면 무중력 상태의 우주인이 상하 좌우 앞뒤의 불특정 지점을 측정해도 ISS 벽면의 소음지도가 만들어진다. 이번 실험 장비의 경우 소음측정위치를 영상정보로 환원하는 측정 장치를 개발함으로써 다수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지 않고 소음을 측정할 수 있어 실험 장비의 무게도 줄인 것을 알려졌다.

노동일보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