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북한, 체제 안전 보장받았다면 굳이 핵무기 만들지 않았을 것"<사진=유시민알릴레오화면캡쳐>

[노동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2일 자정에 내보낸 자신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를 통해 "북한이 핵무기, 핵폭탄을 만들기 전부터 체제 안전을 보장받았다면 굳이 핵무기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가 있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날 유 이사장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과 함께 알릴레오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이날 유 이사장은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한 후에도 적절한 해결책이 만들어지면 또 포기할 의사도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2017년 가을까지 계속 미사일을 쏘다가 2018년부터 갑자기 노선을 전환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또 "미국이 대화상대로 인정을 안 해주니까 북한이 ICBM을 만들었고, 그래서 대화를 받아준 거라는 해석이 있다"고 밝혔고 문 특보는 "구런 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일 잘해주는 사람이 문재인 대통령 같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문 대통령에게 나쁘게 말하는 걸 들어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문 특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선 평화 후 통일이라는 기조"라며 "두 분은 평화가 있어야 진정한 통일 온다는 인식이 강하다. 남북이 잘살면 전쟁할 이유가 없어지고, 평화는 공동 번영이 있을 때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