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정부가 메르스에 따른 방한 외국인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를 위해 특별 융자 등 지원방안을 실시할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업계 지원과 관광수요 재창출을 위한 선제적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먼저 문체부는 관광수요가 줄어 경영이 악화한 관광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여행업·호텔업 등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자로 등록된 17개 업종을 대상으로 총 720억원의 특별 융자를 실시한다.

특히 담보 제공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업체에 대해서는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한 특례보증(금융위), 소상공인 특별자금 및 지역신보 특례보증제도(중기청)를 이용하도록 한다.

또한 관광업계의 경영상 어려움으로 종사자가 유급 휴직을 할 때 월 급여의 일정 부분을 지원해 영세업체들이 혜택을 받도록 한다.

여기에 업계의 애로사항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상담창구를 문체부, 관광협회, 여행업협회 등 3개 기관에서 각각 운영한다.

이날 문체부 관계자는 "메르스로 인한 업계 피해 등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및 업계 공동 대응으로 국내외 관광수요 조기 회복과 이를 통한 내수 진작에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