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규모 집단감염 발생, 중대본부장으로서 송구스럽다"<사진=국무총리실>

[노동일보]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법무부와 방역당국은 더이상 추가발생이 없도록 비상방역조치에 총력을 다하고 재발방지대책도 마련해달라"며 "어제 서울동부구치소에서 233명 확진자가 추가돼 지금까지 이곳에서만 총757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교정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데 대해 중대본부장으로서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수용자가 대부분이어 지역사회 추가전파 가능성은 낮지만 전수검사 진행되면 확진자 더 늘어날 수도 있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이날 법무부에 따르면 2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서울동부구치소 수용자 1689명에 대해 3차 전수 검사를 한 결과 233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특히 정 총리는 최근 영국에서 입국한 내국인에 의해 확인된 영국산 변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응을 강력히 주문했다.

정 총리는 "영국발 변이바이러스가 우리나라에서도 확인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전파력이 훨씬 강한 것으로 알려진 변이바이러스가 국내 유입돼 확산된다면 우리방역체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방대본은 다시 한번 방역시스템을 면밀히 점검해서 변이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빈틈없이 대비해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위험국에 다녀온 우리 국민이 감염되는 일이 없도록 예방수칙도 미리 안내해주기 바란다"며 "수도권 주요지역에 임시선별진료소 설치하고 검사 시행한 지 2주가 지났다. 많은 시민이 참여한 덕에 50만건이 넘는 검사가 이뤄졌고 1400명이 넘는 확진자를 찾아냈다.조용한 전파자를 빨리 발견해 더는 감염 확산을 막아내는 성과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 총리는 "정부는 내년 1월3일 종료할 예정인 임시선별진료소 운영을 2주 더 연장하겠다. 현장 의료인력이 많이 지쳐있다 각 지자체는 인력과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서 현장 애로를 해소해달라"며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에 대다수 국민이 적극 동참해주고 계시다. 그러나 일부에서 방역 손길이 닿기 어려운 곳으로 인파가 몰리거나 단속이 소홀한 틈을 노려 영업하는 모습이 언론을 통해 지적되고 있다. 이는 불편과 고통을 감수하며 방역에 힘쓰는 국민들에게 허탈감을 안기는 행위"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