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4일, 행정자치부 이북5도위원회에 따르면 이북5도에서 전해 내려오는 전통문화를 복원하고 후대로 잘 잇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행정자치부 이북5도위원회는 서울 구기동 소재 이북5도청에서 이북5도 전통민속 복원·계승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남북분단 70년을 맞아 실향민 고령화 등으로 이북5도의 전통 민속문화가 멸실되고 훼손될 우려가 큼에 따라 우리 민속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북5도 전통민속 중 이북5도 무형문화재는 지리적·문화적 단절로 보존가치는 크나, 전승자의 고령화와 재정적 지원의 열악함으로 다른 시도 지정 문형문화재와 달리 전승이 끊길 위기에 처해 있다.

이북5도 무형문화재는 현재 황해도 화관무, 평안남도 평양검무 등 14개가 지정돼 있다. 이날 포럼에는 이북5도지사, 이북5도문화재위원, 이북5도 무형문화재 단체 관계자, 전국에 거주하는 이북도민 등 약 300여 명이 참가해 이북5도 전통민속 복원 및 계승을 주제로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날 백남진 이북5도위원장(평안남도지사)은 "이번 이북5도 전통민속 포럼을 통해 전통민속을 보존하고자 하는 노력은 남북문화 교류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은 이북5도 전통민속 보존과 계승에 있어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