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겨울철 가습식물로 건조한 집안 바꾸자"<사진=농촌진흥청>

[노동일보]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겨울철 건조한 집안의 실내습도를 올리는 효과가 있는 식물을 추천하고 기르는 방법을 제시했다.

사람이 쾌적하게 느끼는 습도는 40%∼60%인데 비해 겨울철 가정의 실내는 30% 이하로 매우 건조한 편이다. 이에 가정에서 식물을 기르면 증산과 증발에 의해 실내에 습도를 높여주게 된다.

농촌진흥청에서 식물과 물의 가습 효과를 실험한 결과, 물에 의해 습도가 10% 증가하는 동안 식물은 약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많이 기르는 식물 92종 가운데 가습 효과가 뛰어난 식물을 선발했다. 대표적으로 행운목, 홍콩야자로 불리는 쉐플레라, 장미허브, 돈나무 등이 습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

가습식물은 보통 잎이 크고 물을 좋아하는 식물로, 대부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이온이 많이 발생한다.

행운목과 쉐플레라는 햇빛이 너무 강한 창가보다는 거실 안쪽에 두는 것이 좋으며, 밝을수록 가습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직사광선은 피하되 가능한 한 밝은 곳에 둔다.

장미허브와 돈나무는 햇빛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베란다나 창가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행운목, 쉐플레라, 돈나무는 손가락으로 흙 표면을 약 1cm 깊이로 만졌을 때 물기가 느껴지지 않을 때 물을 준다.

처음에 식물을 구입한 뒤 일주일 정도 표면을 만져보면 대략 며칠 간격으로 물을 줘야 할지 알 수 있다. 장미허브는 거의 매일 물을 주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