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오는 2일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전국  양식어업인 및 관계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사업 발전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국제적으로 수산물 소비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나 자원 고갈, 어업 규제 문제 등으로 어획을 통한 수산물 공급이 한계에 직면하여 양식산업은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에서는 양식산업의 육성을 통한 국정과제 ‘수산업의 미래산업화’를 달성하기 위해 양식분야를 선도하는 시범적인 성격의 첨단 친환경 양식시설을 발굴·지원해 왔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우리나라의 국민 횟감이자 대표 양식어종인 넙치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과 최근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연어 양식에 대한 소개 및 양식어업인들의 현장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지자체와 양식어업인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바이오기술(BT) 등을 활용한 첨단 양식으로 주목받는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과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에 대한 소개와 앞으로 나아갈 양식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한 산·학·연 전문가 및 양식어업인들의 토론의 장도 마련될 계획이다.

이날 최용석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첨단 양식기술이 양식현장에 널리 통용 될 수 있도록 양식업계 및 전문가의 고견을 수렴하여 보다 현장 중심의 고도화된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