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19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에 따르면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콘텐츠 신시장 창출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에 양 부처 장관과 게임업계 및 게임 가상현실(VR) 관련 협회 관계자, 콘텐츠 민관합동 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게임과 가상현실(VR) 등의 융합콘텐츠 산업 육성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양 부처는 게임 및 가상현실(VR) 산업을 중심으로 신시장을 창출하고, 관련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게임 산업은 클라우드, 가상현실(VR) 등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의 접목이 활발한 분야로서,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융합콘텐츠 산업이다.

국제 경쟁력을 갖춘 국내 게임 산업의 기초체력(인력 및 정보통신기술 기반시설)에 가상현실(VR) 등을 접목한 신시장이 창출될 경우에는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가상현실(VR) 산업은 국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페이스북,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주목하며, 가상현실(VR) 기기와 플랫폼 선점을 위해 경쟁 중인 분야이다.

아울러 소프트웨어(SW)와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5세대 이동통신(5G) 등의 발전으로 가상현실(VR) 게임‧체험, 가상현실(VR) 360영상 등 새로운 가상현실(VR) 생태계가 창출되며,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산업이다.

문체부는 지난 2014년 12월 게임산업 중·장기 진흥계획(피카소 프로젝트)을 발표하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단계별 게임 산업 진흥계획을 추진해오고 있다.

차세대 게임콘텐츠 육성 방안으로는 체감형 게임콘텐츠(가상현실 등), 기능성 게임콘텐츠(의료·교육 분야 등), 게임 인공지능(AI) 분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게임콘텐츠 분야에 중점적으로 국가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융·복합 기술 기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을 함께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규제완화 조치로는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월 결제한도, 1회 베팅한도 각각 50만 원, 5만 원으로 상향 등)와 온라인게임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 대책, 게임콘텐츠 개발·창작 환경 개선을 위한 게임물 민간 자율등급분류제* 확대 추진 등의 내용이 발표될 계획이다.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중국·유럽 등 기존 해외시장뿐만 아니라 동남아·남미 등 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현지 기업 간 거래(B2C)/기업·소비자거래(B2B) 마켓 한국공동관 운영과 현지어 번역 제작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속성장이 가능한 게임 산업의 사회·문화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스포츠(e-sports) 활성화를 통해 게임콘텐츠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게임 과몰입 예방사업 등을 통해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날 문체부 김종덕 장관은 "게임 산업은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등 청년층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산업이며, 가상현실(VR) 등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의 접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융합 산업으로서,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미래부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미래부와 함께 차세대 게임 분야의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는 등 전 방위적 육성 대책을 추진하여, 대규모 다중사용자 역할 수행게임(MMORPG)* 등과 같은 온라인게임의 성공 신화를 잇는 제2의 게임 산업 부흥기를 이끌어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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